단장 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
단장 인사말


  2011년 이후 지난 7년 동안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에 속하신 여러 연구진분들의 도움으로 우리 사업단은 유전체 조립능력을 확보하였고, 다양한 유전자원(특히, 모집단을 대표하는 핵심집단)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유전력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거대유전분석집단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왔고, 기존의 모델식물을 이용하는 유전자 기능연구에서 작물을 이용한 유전자 기능연구로 전환되어 연구가 보다 심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결과물들이 또 다른 차원의 결실을 맺기 위하여 올해부터 시작된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의 마지막 3단계에서는 그간 1·2 단계에서 수용하지 못했던 새로운 연구영역이 사업단 내로 진입하였습니다. 가령, 공학적인 측면에서 저비용의 SNPs를 탐지하는 과제, 연구 소재와 오믹스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는 과제, 그리고 실제 육종현장 혹은 유전자 개발 연구현장에서 사용성을 강화한 과제 등이 새롭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진행되던 연구들과 새롭게 진입한 연구 분야가 융합되어 시너지가 발생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현재 우리 농업생명공학분야는 신규 유전체 해독에 집중된 연구에서 통계 유전체를 이용한 유전체육종으로 연구 트렌드가 전환되고 있고, 1~2년 이내에는 실용적 유전체육종이 현실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분야의 미래를 보기위해서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의료분야를 참고하면, 향후 5년 이내에는 맞춤의료의 시대가 도래 할 것으로 예견되기에 우리 또한 이에 대한 준비가 함께 진행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오픈 사이언스 측면의 연구 정책의 확대가 필수적으로 동반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업단이 3단계에서 추진하고 있는 오픈소스플랫폼의 연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아울러 이번 단계에서 기술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진행이 되고 있는데, 사업단은 보다 실질적인 기술거래 성과, 예를 들면 기술거래에서 실제 제품이 개발이 되고, 판매가 되는 사례 혹은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등이 발생되기를 희망하고 있고 지금까지 달려오고 있습니다. 이렇듯 농업생명공학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와 미래를 위한 준비 등 다양한 노력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시기에 지난 7년의 시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단한 노력과 창의로써 노력해주신 여러 과제책임자와 연구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으로 표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 ( The Agricultural Genome Center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진흥사업 종합관리시스템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

TEL. 063-238-4761~3, 5~7     FAX. 063-238-4764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농생명로 370 농업생명자원부 101호


Copyright ©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 All rights reserved.